퍼머링크 및 디스크립션 작성방법 (블로그스팟)

블로그스팟(blogspot)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 두번째 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문자url지정과 디스크립션 작성을 블로그스팟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블로그스팟의 퍼머링크


페이지 작성 페이지에 들어오면 글 작성 공간 우측에 '퍼머링크'라고 있습니다. 이곳은 티스토리에서 포스팅 발행시 입력하는 문자url와 비슷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스팟은 전세계인들이 사용하는 구글의 플랫폼이므로, 우리 역시 공용어인 영어로 작성하는데 조금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특히 퍼머링크는 포스트를 게시하기 전에 한 번만 입력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수정불가).


퍼머링크 작성시 주의사항


이 퍼머링크는 각 포털사이트의 정보수집 로봇들이 우리가 포스팅한 정보를 발견하고 수집 및 색인하는데 대문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본문 내용의 핵심적인 키워드를 간단 명료하게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로봇들이 나의 정보를 잘 읽어갈 수 있도록 작성자가 도와줘야 합니다. 모든 의미있는 것들을 집어넣으려고 한다면 로봇에게 혼란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 통증에 관한 글을 작성하고 게시하려고 합니다. 이때 본문에는 다양한 키워드들이 들어가지만 '허리 통증'만 영어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띄워쓰기가 생길때는 '-'를 달아주셔야 합니다. 공백상태를 그대로 둔다면 %와 같이 이상한 문자가 삽입됩니다.




디스크립션(description) 작성방법


블로그 포스팅 시에 디스크립션을 적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검색자가 특정 단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여러 정보글들이 보입니다. 이때 포스팅 제목과 함께 한 두줄의 부가적인 설명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포스팅 제목과 함께 디스크립션을 매력적으로 적어준다면 그만큼 클릭을 하고 싶게 만들 수 있겠죠.



블로그스팟-blogspot-디스크립션-작성하는-화면





블로그 스팟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본문 페이지에 적어줄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검색 설명'이란 우측 항목에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50자 이내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구글 seo 관점에서 가장 최적의 디스크립션 글자수는 110자와 140자 사이 입니다. 만약 티스토리를 병행하고 계시다면 본문 페이지 시작 부분에 이 글자 수를 지켜 작성해보시길 바랍니다.


blogspot의 퍼머링크와 디스크립션 작성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 비공개 또는 예약발행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